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질환상식 Korean Neuroendovascular Society

뇌동정맥기형
뇌동정맥기형은 선천적인 뇌혈관의 기형으로 뇌동맥과 뇌정맥 사이에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모세혈관이 없어서 동맥에서 정맥으로 직접 피가 흐르는 혈관기형이다. 신체의 혈관은 폐에서 산소를 싣고 심장에서 뿜어져 동맥을 통해 각 장기로 가서 모세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정맥으로 돌아와야 하는데 모세혈관이 없어서 뇌에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뇌동정맥기형에서는 기형혈관 주위의 뇌조직에 혈류장애를 초래하며 뇌혈류 자동조절기전이 손상받게 되어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망하거나 영구적으로 심각한 후유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뇌동정맥기형 증상
뇌동정맥기형은 선천성 질환이나 소아시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증상이 생기는데 10-40세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 70%가 뇌출혈을 일으키고 30%에서는 경련이 나타난다. 뇌동정맥기형이 매년 출혈할 확률은 2-3% 정도이고 출혈시 사망률은 10-15%이며 30%가 심각한 후유증을 남긴다. 따라서 일단 뇌동정맥기형이 발견되면 출혈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된다. 그 밖의 증상으로는 지능장애, 뇌혀혈증상, 두통, 반신마비, 어지럼증, 언어장애 등이 있다.
뇌동정맥기형 치료

치료 방법으로는 수술적 적출, 혈관내색전술 및 방사선 수술 등이 있다. 이들 치료방법들은 상호보완관계에 있으며 환자의 상태, 뇌동정맥기형의 위치, 크기, 동맥 및 정맥의 상태 등을 고려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수술 후 휴유증의 발생이 적을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수술적 적출을 실시한다. 혈관내색전술은 미세도관을 통해 색전물질을 주입하여 동정맥기형을 폐쇄시키는 방법으로 혈관기형의 크기나 피를 공급하는 혈관의 수에 따라 여러 번 시도할 수도 있다. 수술이 불가능한 심부의 작은 크기의 병변인 경우 방사선 수술을 실시한다.

[사진] 혈관내색전수술

위로 이동

위로 이동